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양평] 구둔역 - 폐역 :: 아이유 꽃갈피 촬영지

Trable (여행 기록장)/서울근교 출사

by 바람국화 2018. 9. 14. 00:14

본문

 

 

양평에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자그마한 폐역이 하나 있다. 2012년 폐역이 된 구둔역은 일제시대 지어진 역사로 현재 우리나라 등록 문화재 제 296호로 보존되어 있다. 예전에는 청량리에서 출발한 무궁화호 열차가 하루 몇 차례 지나가던 역이었는데, 청량리-원주 간 중앙선 복선화 사업으로 철도 노선이 변경되면서 2012년 폐역의 수순을 밟았다.

<건축학개론>의 촬영지와 아이유의 음반 <꽃갈피> 촬영지로 유명해져서 사진찍으러 오는 연인들이 많이 들르는 곳이다. 그러고보니 <건축학개론>이나 <꽃갈피> 둘다 첫사랑을 소재로 하고있다. 오래된 철길은 누구에게나 첫사랑의 그리움과 맞닿아 있는 모양이다.

 

마을주민들이 직접 투자하고 운영하는 이곳은 철도공사 자산으로 8년간 마을공동체에서 임대해서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. 꽤나 쓸쓸한 폐역이 될 뻔한 이곳을 주민들이 힘을 합쳐 2년간의 준비기간을 통해 관광지로 새로 개장하여 아기자기한 공간으로 재 탄생시켰다. 역무실로 사용하던 공간은 따듯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가 되었고, 고양이 두 마리가 역장이 되어 폐역을 지키고 있다.

천장이 나무로 된 대합실, 사무실, 숙직실 등이 그대로 남아있고, 대합실에는 열차가 오가던 시절의 시간표와 매표소 유리창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.

 

 

△ 내가 방문했던 때는 2017.12월이라, 크리스마스 트리가 장식되어 있다

 

△열차가 오가던 시절의 시간표, 지금은 연인들의 이름으로 낙서 한가득

 

△ 곰돌이가 쓰고있는 모자가 탐났다. 벽에는 건축학개론 과 꽃갈피 커버 사진이 붙어있다.

 

△ 구둔역을 지키는 고양이, 이름은 '백설기'라고 한다

 

△ 비가와서 흐린 하늘.. 예쁜 모델을 데려와서 사진을 찍으면 참 좋을것 같은 배경

 

 

□ 소재지 :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 구둔역길 3 구둔역
□ 이용시간 : 오전 10:00 ~ 일몰시까지
□ 쉬는날 : 매주 화요일 (공휴일, 연휴일 경우 정상운영)
□ 이용요금 : 무료

 

 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